Digit-log/tech

노션 사용법 - 노션병에 걸린 자들을 위한 실사용 후기 + 팁

임두들 2021. 1. 28. 19:57
반응형

노션 사용법 - 노션병에 걸린 자들을 위한 실사용 후기 + 팁

 

ⓒnotion

일기는 일기장에, 일정은 스케줄러에, 급한 메모는 핸드폰 메모장에, 장볼 것은 포스트잇에, 동료에게 전하는 파일은 메신저앱이나 메일에, 우리의 삶은 온갖 곳에 널려 있는 정보에 가득차 있습니다.

그럼 만약 내가 어디에 뒀는지 기억 안 나는 정보들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저렇게 써 둔 정보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기억하는게 가능할까요?

 

체계적으로 일을 분류하고, 모든 정보를 보기 쉽게 직관적으로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윈도우 모두에서 찾을 수 있는 노션(notion)이에요.

 

 

노션(notion)은 'all-in-one workspace'라는 것으로 소개됩니다.

말 그대로 모든 것이 담겨있어요.

제가 약 두 달 사용해 보니, 노션에서의 한계는 바로 제 상상력 뿐이더군요.

게다가 노션앱은 개인 사용자 (혼자서 쓰는 용도)에게는 무료입니다! 원래는 몇 기능을 잠금해 놓고, 개인 사용자라도 더 많은 기능과 더 넓은 저장공간을 쓰려면 결제를 했어야 했지만, 지금은 아니랍니다. 그래서 훨씬 더 많은 분들이 노션에 입문하고 있기도 하고요!

 

노션 요금제 ⓒnotion

그럼 제가 사용해 보고 느꼈던 점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전 아직 노션 입문자에서 막 발을 뗀 상태라는 점을 알아주세요! 세상은 넓고 금손인 분들은 많지만, 전 어디까지나 평범한 손의 입장으로서 제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1. 자유도가 높다

 

자유도가 높다는 점은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합니다. 

노션을 처음 켜서 회원가입을 하면 여러분을 반기는 것은 바로 다음과 같은 화면입니다.

첫 페이지 ⓒnotion

위에 있는 2021은 제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템플릿이고, 보이는 '제목 없음' 부분이 여러분이 마주할 모습입니다.

말 그대로 흰 배경에 제목도 없고 내용도 없고, 여러분을 이끌어 줄 '튜토리얼'도 없습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채울지는 온전히 여러분의 마음이지요.

그래서 저처럼 기존 템플릿을 조금 수정해서 쓸까? 했던 분들이라면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어떻게 꾸미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그걸 실행할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어요.

 

 

👀

 

 

노션을 처음 시작해서 페이지를 꾸밀 때는 컴퓨터에서 해 주세요. 

아이패드나 핸드폰에서는 몇몇 요소가 수정 불가합니다(표 사이즈 조정, 혹은 글 목록 나란히 하게끔 단 나누기)

컴퓨터에서는 모든 요소가 수정할 수 있고, 훨씬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다른 운영 체제에서 페이지를 만들기보단 컴퓨터를 추천합니다!

 

 

 

 

2.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

 

저는 지금 노션을 주로 life tracker의 역할로 쓰고 있습니다.

기획한 아이디어를 쓰고, 업로드 날짜를 쓰기도 하고요. 하지만 가장 주된 목적으로는 바로 가계부 쓰기 입니다.

가계부를 쓰고 싶어도 영수증을 잃어버린다던지, 영수증 받아놓고 '다음에 써야지'하다가 까먹는 경우가 많죠?

저도 그래서 늘 가계부에 몇 백원이 빈다던지 하는 짜증나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하지만 핸드폰으로 바로 노션에서 결제 금액과 내역을 써 넣고 30초도 되지 않는 과정으로 빠르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덕분에 한 달에 빈 금액 없이 가계부를 다 쓸 수 있었답니다.

 

또한 굳이 페이지를 꾸미기 위해 사진을 아이패드에 옮겼다가 꾸미고, 다시 컴퓨터로 옮기고 하는 등 자잘하고 귀찮은 과정이 생략되니 훨씬 편하고 좋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제 아이디어를 다듬을 수도 있음은 덤이고요.

 

 

👀

 

 

급한 메모를 쓸 때는 모바일로 하는 편이 좋으니, 바탕화면 잘 보이는 곳에 앱을 두고 쓰면 좋습니다. 또한 열었을 때 바로 쓸 수 있도록 '미분류'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놓고, 막 휘갈겨 쓴 뒤 나중에 여유가 있을 때 아이디어를 알맞은 곳에 배치해도 좋겠죠?

 

 

 

 

3. 사용자 커뮤니티

ⓒnotion

세상은 넓고 금손은 많지요.

물론 내가 내 템플릿을 일일히 꾸며서 쓰면 더 좋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금손님들의 도움을 받는 게 좋겠죠?

노션은 난이도가 조금 있는 앱이다 보니 제 주변에서 노션을 쓰는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궁금한 것이 있어도 도움을 받기가 힘들었어요. 전 유튜브로 독학했지만(해당 영상들은 하단에서 소개하겠습니다), 템플릿을 공유하는 한국! 커뮤니티가 있답니다.

 

ⓒnotion

물론 노션 자체에서도 이렇게 템플릿을 공유하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템플릿 말고도, 한국어로 되어 있는! 혹은 한국인이 만든 템플릿을 보고 싶다면 노션 한국 커뮤니티를 참고해 주세요.

 

👀

 

 

노션 템플릿 갤러리 주소

www.notion.so/1639712845e5473083442d3ff3be023c

 

템플릿 갤러리

Notion 한국 커뮤니티가 만든 템플릿 ✨

www.notion.so

노션 한국 커뮤니티 주소

www.notion.so/Notion-Community-in-Korea-61220f5077824ae681644cdd012006e9

 

Notion Community in Korea

노션 한국 커뮤니티 💬

www.notion.so

 

 

 

4. 로딩

 

처음엔 빠르게 열리고 닫히고 켜지던 내 노션 페이지가 어느날 갑자기 버벅거림을 보였다.

이유는 그 페이지에 상당히 많은 내용의 사진과 표, 글이 한데 있어서였다. 아니, 사진은 하나밖에 없고 글이 많은 문서였는데도 그랬다. 아주 심한 정도는 아니었지만, 표가 길어지다보니 페이지 이동할 때 버벅거림도 있었고. 하지만 열 번 중 한 번 꼴로 아주 드물게 생기는 현상이었다.

 

 

👀

 

 

한 페이지에 모든 데이터를 때려박지 말고, 속에 하위 문서를 만들어서 나눠보자.

조금은 로딩 속도가 빨라지는 (느낌인가) 효과가 있다.

 

 

 

 

5. 배움에는 끝이 없지만, 보람차다

 

나는 2021년 목표로 노션 배우기를 쓸 만큼 노션을 배우는 것에 열의가 가득했다.

하지만 배우면 배울 수록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내가 '어느정도' 내 페이지를 꾸미고 꾸려나갈 수 있게 된 것은 며칠에 걸쳐 노션을 공부한 뒤였다.

중간에는 '내가 앱 하나 쓰자고 이런 노력까지 해야하나?' 싶었지만, 모두가 말하는 '노션의 편함'이 너무도 궁금해서 포기할 수가 없었다.

그 동안은 내가 뒤쳐진 세대라고 느낀 적이 한 순간도 없었는데, 노션을 배울 땐 이게 세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배움을 포기하고 쓰던 게 편해~ 라고 안주하면 뒤쳐지는 거였다. 그래서 나는 올해 '일 잘하는 사람들은 다 쓴다는 노션'을 배우면서 나 자신이 한 단계 성장함을 느꼈다.

노션이 업데이트 되면서 내가 본 영상이나 글이 다소 맞지 않을 때도 꾸역꾸역 이해하려고 노력한 보람이 있달까.

지금은 굳이 따로 영상을 찾아보거나 하지는 않는다. 물론 가끔 추천 영상으로 구미 당기는 내용이 있다면 보긴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배움을 멈췄다는 것은 아니다. 나는 지금 내가 직접 몸으로 부딪혀 깨우치고 있다.

기본적인 툴은 배웠으니 활용하는 것을 익히고 있달까?

과연 나는 한 달 뒤, 혹은 내년에는 얼만큼 발전해 있을까? 내 홈페이지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

 

 

노션 관련 글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822619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Notion(개정판)

문서 작성, 메모, 데이터베이스 및 일정 관리까지 모든 일을 노션 하나로 해결하자!일반 직장인부터 시작해서 개발자, 프리랜서 등 컴퓨터로 일하는 사람이라면 여러 가지 업무 도구를 쓰기 마

book.naver.com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개정판)

이해봄, 전시진 지음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012858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Notion)

『한 권으로 끝내는 NOTION 노션』은 노션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션 만의 유니크한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불필요한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과감히 덜어 내고, 수

book.naver.com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notion)

피터 킴, 이석현 지음

 

 

 

노션 관련 영상

 

 

 

lizzy 리지 - 노션 간단한 사용법

youtu.be/ETMFdlVxRsE

 

 

Elin - 노션 튜토리얼 a to z!

youtu.be/QBEs8YC5DLg

 

 

 

시리얼 sireal - 노션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노션 사용법

youtu.be/upPuhEYH-Ks

 

728x90
반응형